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칭의론이 왜 복음인가?

2019.09.21 10:04

admin 조회 수:20

칭의론이 왜 복음인가?

 

바울이 하나님을 잘 못 알고 있었는데 다메섹에서 부활하시는 예수그리스도를 만남으로 죽은자, 죄인을 값없이 의롭다고 인정하시는 하나님을 경험함으로 칭의론이 바울에게 복음으로 이해 한 것이다.

 

바울은 다메섹에서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인간을 무조건적으로 찾아 오셔서 하나님과 교제할 수가 없고, 참 이스라엘에서 버려져서 세상의 죄 값으로 죽음가운데 살고 있는 바울에게 죄를 용서하시고 새롭게 창조함으로서 하나님의 새 생명 안에 들어가게 하여 하나님과 교제하고,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드러내는 참 이스라엘의 백성으로 불렀다는 것을 알게 된다. 이것이 바울이 복음으로 아는 칭의론의 핵심이다.

 

4복음서에서도 복음을 그리스도의 복음, 하나님의 나라의 복음이라고 하였다. 그리스도 복음안에 칭의론이 존재한다. 하나님의 나라의 복음안에도 칭의론디 존재한다.

 

4복음서에서 복음을 칭의에 대하여 말하지 않고 하나님이 인간을 어떻게 만나고 계시는지에 대해서 말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나라 복음으로 말한다.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다.”라고 말한다.

 

누가복음 18:9-14절에서 바리세인과 세리의 기도가 나온다. 바리세인의 기도와 세리의 기도는 다르다. 세리는 자신을 죄인으로 고백을 하고 하나님의 자비와 용서를 구한다. 그러므로 세리가 의롭다 하심을 받았다.” 세리는 하나님이 어떤 분인가를 믿고 인간을 의롭다고 하시는 분은 오직 하나님뿐임을 알고 고백을 한 것이다. 하나님은 세리를 죄책으로부터 해방을 선언하고 하나님 자신과 교제 안으로 받아 들었다.

그러나 바리세인의 기도는 다르다. “나는 다른 사람들 곧 토색, 불의 ,간음하는 자들과 같지 아니하고 세리와 같지 아니함을 감사하나이다.”

바리세인은 칭의의 복음을 이해하지 못하였다. 하나님의 나라를 이해하지 못한 것이다

 

누가복음 15:11-32절에서도 하나님의 나라의 비유에서 두 아들이 있었다. 둘쩨의 아들은 하나님을 떠난 죄인이다. 이스라엘을 떠난 사람이다. “아버지 내가 하늘과 아버지께 죄를 지었사오니 지금부터는 아버지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감당하지 못하겠나이다. ” 회개 한다.

이러한 기도로서 하나님을 그를 아들로서 받아 들여지고, 제일 좋은 옷을 입히고 손에 가락지를 끼게 되며 자유인을 의미하는 신발을 신게 된다. 하나님의 아들의 권리를 회복한다.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만 의롭게 되는 것이다. 이것이 하나님의 나라의 복음의 핵심이다.

 

4복음서에서 하나님의 나라의 비유에서 하나님의 백성과 교제할 수 없이 떨어져 나간 사람들, 죄인들이 예수님의 십자가와 부활을 담보로 치료받고 이스라엘의 공동체 안으로 들어오는 것이 예수님의 기적이다. 예수님의 기적에서도 칭의론이 존재한다.

 

로마서에서 바울은 이스라엘의 역사안에서도 칭의론의 핵심을 읽어 낸다.

성경의 역사를 보면 하나님께서 사람을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하시는 것은 특정한 목적을 위하여서이다.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된 사람이 지혜롭고 선하며 풍족한 그분의 질서를 세상에 심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인간이 사탄의 지배하에 들어가서 이러한 계획을 실현하지 못하였다.

하나님께서는 세계와 인류를 구원하기 위하여 아브라함과 언약을 맺는다. 아브라함의 자손인 이스라엘을 통하여 세계와 인류를 구원하기로 계획을 하신다.

그러나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언약을 버리고 지를 범하여 이 하나님의 구원의 계획에 실패를 한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대표자인 메시야 안에서 세계와 인류를 구원하는 열매를 맺는 것을 성경을 통하여 보았다. .

메시야는 참 이스라엘로서 하나님께 순종함으로서 하나님의 의를 100%들어내고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100%들어냄으로서 메시야의 신실하심으로 메시야 안에서 세계와 인류를 구원하는 열매를 맺는다.

 

성경의 역사의 마지막을 보면 요한 계시록의 역사의 마지막을 어떻게 표현하였는가?

사람들이 하늘로 올라가서 하나님과 친밀한 관계를 맺는 장면이 아니라 하늘이 땅으로 내려오는 장면이다. 생명수가 예루살렘으로부터 흘러나와 강을 이루고 강 좌우에 생명나무가 있어 열매를 맺고 그 나무 잎사귀들은 만국을 소생시킨다.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살아 계심을 드러내는 공동체이다. 하나님과 생명의 교제를 하는 공동체이다. 이러한 이스라엘 공동체는 법률의 공동체로서 죄를 범하는 사람은 그 공동체로부터 배제 당한다. 공동체를 떠나야 한다. 그가 다시 이스라엘의 공동체로 돌아 오기위하여 그가 받은 죄를 용서를 받음으로서 의로워 져야 한다.

 

이스라엘의 백성을 의롭다고 하는 것은 하나님만이 하시는 것이다. [왕상 8:32] 죄인들을 하나님께 의롭다고 인정을 받기를 희망하였다. [7:26, 71]

 

죄인들은 나를 의롭다고 하시는 것은 하나님께만 있음을 믿음으로 고백을 한다. [24:5, 51:6] 하나님으로부터 의롭다고 선언을 받은 사람은 하나님과의 새로운 생명의 교제 가운데로 들어가게 된다. 그럼으로 이스라엘의 공동체의 정당한 일원으로 신분을 회복한다.

믿음의 고백은 나는 죄인이다. 하나님이 죄인인 나를 나무 대가도 없이 만나주시고 의롭다고 인정해주셨고 새롭게 만드셨다. 새롭게 창조된 나는 이제부터는 나를 인정하여준 하나님을 위하여 살겠다.” 이것이 믿음의 고백이다.

 

우리가 이러한 칭의론을 복음으로 알게 될 때 바른 신앙고백과 회개가 바그레 나와서 하나님의 백성으로 인정을 받게 되고 믿음으로 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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